김정렬교수
전북대학교병원 김정렬 교수(44•정형외과)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 교수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제28차 유럽소아정형외과학회에서 ‘대퇴골두 허혈성괴사에서 콤프-안지오포이에틴-1의 치료 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논문은 대퇴골두 허혈성괴사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에 대한 새로운 치료 방법을 제시했다.

김 교수팀은 실험동물에서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의 실험적 모델을 만들고, 강력한 혈관형성인자인 콤프-안지오포이에틴-1(COMP-Angiopoietin1)을 직접 괴사부위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결과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고, 이번 유럽소아정형외과에서 구연 발표를 함으로써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번 연구는 2007년 한국학술진흥재단으로부터 지역대학 우수과학자 연구비를 지원 받아 수행됐다.

김정렬 교수와 함께 전북대 의전원 생화학교실 박병현 교수, 전북대병원 병리과 장규윤 교수, 영상의학과 이상용 교수, KAIST 고규영 교수가 연구에 참여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