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전북도 교육청이 발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재점검 결과에 따르면 일실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6학년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국어 1.4%, 사회 0.9%, 수학 0.5%, 과학 0.5%, 영어 0.9% 등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2월 발표된 1차 결과와 비교해 국어 0.6%포인트, 사회 0.9%포인트, 수학 0.1%포인트, 과학 0.5%포인트, 영어 0.9%포인트 각각 높아진 것이다.
그러나 도내 14개 지역교육청 가운데 임실지역 초등학생들의 기초학력미달 비율은 5개 모든 과목에 걸쳐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되는 등 도내에서 최상위 성적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비록 성적 조작의 불명예는 기록했지만 이 지역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력 수준은 도내 최고 수준인 셈이다.
특히 국어의 경우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가장 낮은 전주, 진안 지역의 1.6%보다 0.2%포인트 낮았으며, 사회는 전주, 완주의 1.8%보다 0.9%포인트 낮았고, 수학도 전주의 1.2%보다 0.7%포인트 낮은 비율을 기록했다.
또 과학은 전주의 1.6%보다 1.1%포인트 낮은 비율을 보였고 영어도 성적이 좋은 전주의 2.9%보다 2%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적으로 상위권 성적을 보인 서울 강남지역과 비교해서도 국어만 0.2%포인트 높았을 뿐, 영어는 0.9%로 동일했으며 사회와 수학, 과학 과목은 오히려 각각 0.7%포인트, 0.2%포인트, 0.9%포인트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임실지역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은 ‘보통이상’에서도 도내 14개 지역교육청 가운데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보통이상’비율의 경우 국어 86.9%로 전주 87.4%에 이어 2위, 사회 79.4%로 1위, 수학 84.1%로 전주의 84.7%에 이어 2위, 과학 86.4%로 전주 86.7%에 이어 2위, 영어 81.3%로 도내 1위를 기록하는 등 각 과목별로 도내 최상위권 성적을 보였다.
/신정관기자 jk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