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6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박연차 게이트 수사와 관련해 4.29재보선 다음날인 30일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기로 결정함에 따라 전날 투표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재보선이 예정된 29일 하루 뒤에 실시되기 때문에 반MB 전선이 선거 막판에 흐트러질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는 것. 특히 한나라당 후보와 혼전을 거듭하고 있는 인천 부평을 등 지역에서 나타날 부동층 표심의 향배와 투표율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유정 대변인은 "그동안 노 전 대통령측이 검찰의 조기 소환을 요구해왔기 때문에 이번 소환을 통해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각종 의혹들이 해소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결정된 만큼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 등 당과 언론이 의혹을 제기한 각종 사건에 대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수사에서 보여줬던 강도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교흥 재보선 선거기획단장은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국민들이 부정적인 면도 가질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공안정국 조성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도 존재한다"며 "분명한 것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민주당에 대한 유.불리는 좀 더 분석을 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김 단장은 그러나 "검찰이 선거를 앞두고 투표 다음날 소환하겠다고 밝히는 것은 아마 세계사적으로도 유례 없는 일"이라며 선거 막바지에 소환일정을 발표한 검찰을 비판했다.

그는 또 "이번 재보선에서 노 전 대통령의 박연차 수사 문제가 큰 변수였지만, 실제로 전국 선거구를 상대로 분석을 해보면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전주 덕진 무소속 출마, 이명박 정권 심판론 등이 한데 엉켜 복합적으로는 지지층이 결집하는 효과도 있었다"라며 검찰 소환조사에 따른 역풍 가능성도 주장했다.

한 친노인사는 "그동안 검찰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만 내놓더니 이번에는 소환에 있어서도 협의가 아닌 일방적으로 30일 오전 10시30분에 오라고 통보했다.

육로를 통해 그 시간까지 출석하기 어려운 것을 알면서도 요구했던 것"이라며 "검찰의 소환 시기도 그렇고 정치적인 의도가 다분히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