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7일 4.29 재보선 종반부에 등장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미칠 영향에 촉각을 세우는 한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의 당비대납 의혹을 쟁점화 하는 등 악재 차단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천 회장의 이명박 대통령 당비대납 의혹과 관련, 이 대통령의 등기부등본과 재산등록 내용 등 관련 서류에 대한 증거보전 신청서를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특히 초대형 이슈로 등장한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재보선 다음날인 30일로, 재보선 막판 이슈를 잠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검찰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전 정권에 의한 선거용 수사를 29일에 맞춰 교묘한 획책을 하고 있다.

선거용이 아니라면 오늘 내일 선거 날까지 온통 선거용 수사 중계방송으로 대한민국 언론이 꽉 짜여있겠나"라고 성토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 대표는 이에 "기획된 선거용 수사"라며 "지난해 12월, 천 회장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는데 지금까지 아무런 수사를 하지 않고 구 여권에 대해서만 선거용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그동안 성역 없는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강조해왔다"며 "이제 정치보복을 법으로 포장한 것인지 아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또 "천 회장은 이명박 정권 권력형 비리게이트의 핵심인물"이라며 "검찰은 더 이상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봐주기 수사와 면죄부만 부여하는 용두사미의 수사를 해서는 안 된다.

국민이 납득할만한 수사결과를 내놓지 못한다면 검찰 역시 사정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이번 재보선이 이명박 정권의 심판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권 후보를 지지할 것을 호소했다.

정 대표는 "이번 재보선은 이명박 정권이 출범 후 본격적인 첫 재보선"이라며 "국민이 이 정권의 경제, 외교, 남북문제 등을 심판하지 않으면 자신들의 과오를 전혀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경고가 이뤄지지 않으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정책이 변경 없이 그냥 밀어붙여질 것"이라며 "이번 선거를 통해 분명하게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도 "한나라당의 절대적 의석을 앞세운 이명박 정권의 무능한 독주에 대해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며 "거대여당인 한나라당과 무능과 독선의 이명박 정권을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힘이라도 민주당에게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