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발생 100일을 이틀 앞둔 27일 정부를 규탄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잇따라 열렸다.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용산범대위)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일주일을 '용산참사 100일 범국민 추모주간'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용산범대위는 "참사 발생 100일 동안 아무런 사과도, 대책도 내놓지 않은 채 모르쇠로 일관하는 이명박 정부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용산범대위는 이날부터 내달 2일까지 추모제와 범국민 추모대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용산참사 해결촉구를 위한 교수3단체'(교수3단체)도 이날 오후 용산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용산참사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과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등으로 구성된 교수3단체는 "29일이면 전 국민을 분노케 한 용산참사가 100일로 접어들지만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오히려 이명박 정부는 무관심과 무책임을 넘어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수3단체는 ▲이명박 대통령은 용산참사 책임을 인정하고 고인과 유가족,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할 것 ▲국회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 검사제 도입할 것 ▲정부는 뉴타운 재개발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것 ▲정부는 용산범대위를 비롯한 민주세력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