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가 4.29 재보선의 공식선거 운동 마지막인 28일 재보선 결과에 따른 복잡한 셈법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번 재보선 중 국회의원 선거는 5곳에 불과한 '미니 선거'지만 승패에 따라 책임론이 잇따르면서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여야 지도부는 자신들의 텃밭에서조차 승리를 확신할 수 있는 지역이 없어 속만 태우고 있다.

야당의 '이명박 정권 심판론'에 맞서 '경제살리기'로 승부를 던진 한나라당은 2~3곳 정도 의석을 확보하면 사실상의 승리라고 보고 있다.

공성진 최고위원도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원래 재보선은 야당이 승리할 수밖에 없는 선거"라며 "국회의원 5석 중에 2~3석만 이길 수 있다면 국민적 지지를 확실히 받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재보선 최대 접전지역인 인천 부평을, 울산 북구, 경주 등 3곳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이들 지역 중 부평과 친이(친이명박)계와 친박(친박근혜)계가 맞붙은 경주지역 등 2곳에서 승리하더라도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경주 재선거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부평을 사수했다면, 지도부 책임론에서 상당부분 비켜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경주 선거 패배는 내전에서 실패한 것으로 치유가 가능하지만, 부평 선거는 현 정부에 대한 평가전이라는 측면에서 여권에 미칠 타격이 적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비록 부평 패배는 시나리오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현 지도부의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조기전당대회 요구가 힘을 받을 수 있다.

또 전 지역에서 패배할 경우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의 '2선 후퇴론'이 급부상하면서 여권 내 권력지형 변화 조짐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은 5곳 가운데 부평을과 전주 완산갑 두 석을 확보할 경우 사실상의 재보선 승리로 판단하고 있다.

이 두 곳의 승리는 정동영-신건 무소속 후보의 바람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등 악재를 차단하는데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정 대표 체제는 더욱 강화되는 한편 정체성 논란을 제기하면서 정 전 장관의 복당 문제 등을 놓고 전당대회를 요구했던 당내 비주류의 입지는 더욱 약화될 전망이다.

또 신 전 원장과 동반 복당을 계획했던 정 전 장관의 향후 일정도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특히 복당에 힘을 실어줄 당내 비주류의 입지가 약화된 만큼 정 전 장관의 복당은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전주 두 곳에서 민주당이 패배할 경우에는 사정이 복잡해진다.

이 경우 민주당은 부평 승패에 따라 정 대표 체제의 존폐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부평에서 실패할 경우 사실상 재보선 완패로 지도부의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어 조기전당대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평 한 곳에서만 승리할 경우 일단 정 대표 체제는 재신임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 핵심관계자는 "부평 선거에 올인(다걸기)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며 "무소속 바람을 막아내지 못했다는 책임론이 일부 제기될 수 있지만 반MB전선을 효과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확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 대표가 한나라당과의 전면전에서는 승리를 했지만 내전에서는 패배한 셈이어서 내상 또한 깊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오히려 부평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 때문이라고 피해갈 수 있지만, 완산 갑 패배는 당 내외에서 현 지도부를 흔들려는 시도가 계속될 수 있어 정 대표 체제 또한 안정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