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의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커 회생절차 수행 가능성이 높다는 중간 평가 결과가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파산부4부(부장판사 고영한)는 6일 삼일회계법인이 재판부에 제출한 보고서를 근거로, 쌍용차의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3890억원 더 큰 것으로 판단해 회생절차 수행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쌍용차 처분을 통해 얻는 가치인 청산가치는 9386억, 쌍용차의 지속적 기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계속기업가치는 1조 3276억원이다.

다만, 쌍용차가 제시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 및 경영정상화 방안이 계획대로 실현되고 구조조정비용, C200 신차 개발비용 등에 필요한 신규 자금 2500억원이 원활하게 조달된다는 조건이 충족될 경우에만 회생절차가 진행된다.

이에 따라 쌍용차 관계자들은 오는 22일에 예정된 관계인집회를 통해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게 되며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이 이 계획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법원은 이에 대한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한편 보고서는 쌍용차의 재정 파탄 원인을 ▲유가급등 및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판매 급감 ▲환율급등에 따른 파생상품거래 손실 ▲연구개발과 생산설비 투자 부진으로 인한 영업 수익성 및 자금 시장의 악화 등으로 분석했다.

또 쌍용차의 자산을 2조1272억원, 부채 1조6936억으로 분석해 자산이 부채보다 4336억원 많은 것으로 보았다.

해당 재판부는 지난 2월 쌍용차에 대해 회생절차개시 결정을 내린 뒤 이유일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쌍용자동차의 박영태 상무를 공동 관리인으로 선임했다.

이에 쌍용차는 지난 4월 구조조정 방안 및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