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정발전연구소가 토·주공 통합본사의 전주혁신도시 이전 논리를 제시하고 나섰다.

시정발전연구소는 최근 국회를 통과한 토·주공 통합과 관련해 통합본사는 균형발전차원에서 전주혁신도시로 이전돼야 한다는 3가지 논리를 펼쳤다.

시정발전연구소는 6일 내놓은 보도자료를 통해 "혁신도시의 근본적인 취지가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목적에 충실하도록 공공기관 이전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소측은 "즉, 국가균형발전의 취지에 맞게 지역 낙후도가 심한 전북을 우선 고려해 통합본사의 배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난 2007년 전북과 경남의 지역낙후도를 근거로 제시했다.

연구소측은 "당시 지역낙후도를 보면, 경남은 지역내 총생산(GRDP)이 63조 원인데 반해 전북은 23조 원 대에 불과해 경남이 약 3배 잘사는 지역이고, 주민 1인당 지역내총생산을 보더라도 경남은 1인당 2175만 원이지만 전북은 1581만 원에 그쳐 경남이 약 1.5배 높다"고 밝혔다.

또 연구소측은 "전북이전 공공기관 중 토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이전기관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관일 뿐더러 주공에 비해 기관의 기능이 중요하다는 점에 통합본사는 반드시 전북을 우선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연구소측은 "통합에 따른 본사와 사무기능을 두 지역에 분산 배치할 경우에도 경남의 주장은 논리가 빈약하고 아전인수격의 주장이다"고 반박논리를 내세웠다.

이와 함께 연구소측은 "정부가 지난 해 8월 공기업선진화방안의 하나로 추진하는 토·주공의 통합이 또 다른 지역불균형이 되지 않도록 통합본사 배치를 검토해야 하며, 지역의 낙후도가 반영된 배치가 돼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