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이 조만간 단행될 전망이다.

정부는 국제유가와 환율 등의 요인을 고려해 상반기 중에 요금을 올리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김영학 지식경제부 제2차관은 11일 "전기와 가스요금을 상반기 중에 인상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하고 있다"며 "환율과 유가 수준을 고려해 인상폭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요금 인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며 "관련부처에서도 현재까지 특별히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상반기까지는 이번과 다음 달밖에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다음 달께 인상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0일 한국전력 김쌍수 회장은 국회 업무보고에서 "올해 전기요금에 17.7%의 인상요인이 발생했다"며 "상하반기 각각 4.5%씩 올해 9%의 요금 인상안을 정부와 이야기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전력은 지난해 2조9000억원 규모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분기 1조7600억원 가량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최근 환율하락으로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이 줄어들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환율이 하락하고는 있지만 유가 상승세가 여전해 한전의 적자 요인이 남아있다"고 답했다.

김 차관은 또 "심야전력은 현재의 요금체계가 너무 불합리하다"며 "우선 심야전력 요금부터 인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야전력은 낮에 집중돼 있는 전기수요를 밤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싼 가격을 내세워 도입된 제도이지만 최근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전의 적자 규모를 가중시킨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