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공인들이 광역경제권 위원회 사무국 및 선도산업지원단의 전북 유치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김택수)는 지난 15일 호남권 광역경제권 위원회 사무국 및 선도산업지원단의 전북유치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지식경제부와 지역발전위원회에 송부했다.

전북상공인들은 건의서에서 " 최근 국토균형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경제권정책 관련, 호남권 광역경제권위원회 사무국 및 선도산업지원단 소재지 유치를 놓고 지역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면서 "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한다는 당초의 취지를 감안한다면 전북유치가 당연하다" 고 주장했다.

또 " 사무국과 선도산업지원단 마저 광주.전남으로 유치된다면 정부의 광역경제권 정책의 본래 취지와도 부합되지 않고, 호남 속에서 광주집중화가 더욱 심각해질 것" 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 현재 특별행정기관, 공공기관 등의 90%정도가 광주.전남에 편중돼 전북지역민들의 불편 가중과 지역 낙후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전북유치의 당위성은 더욱 높다" 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광역경제권정책에 따라 관련 정책의 업무전반을 담당하는 광역위원회 사무국과 선도산업을 기획.선정.평가관리하는 지원단을 구성키로 했으며, 호남에서는 총괄 기구 유치를 두고 전북과 광주.전남 사이에 물밑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