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오는 6월부터 사회적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근로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최근 심각한 경제위기로 일자리를 잃은 실직자와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9천375개의 일자리를 제공, 임금의 30%를 상품권으로 지급해 전통시장 및 영세상점 등 골목상권에서 물품을 구입하도록 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취약계층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줘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도다.

이날 현재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신청한 희망자는 6천42명으로 목표한 일자리의 64%가 채워진 상태다.

도는 지난 22일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고 시민단체 등 각계대표 16명이 참여하는 희망근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효과적인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도는 사업 참여자가 임금의 30%를 상품권으로 지급받고 이를 도내 전역에서 현금처럼 불편 없이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전통시장과 동네슈퍼, 구멍가게 등 골목상권의 영세상점 들을 대상으로 상품권 가맹점에 가입하도록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소규모 상점이나 노점상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대신 통 반장 또는 상인회장의 확인서를 첨부해 읍면동에 ‘희망근로 상품권’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점으로 승인된 업소에는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해 상품권의 원활한 유통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일선 시군과 함께 전 행정력을 동원, 희망근로 프로젝트가 생산적인 특화사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사회적 취약계층과 소상인들의 많은 참여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