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이 전면 중단된 무주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정상화가 사실상 어려울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주군 기업도시 대책위원회와 무주군민들이 기업도시가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특단의 조치를 건의하고 있지만 이 또한 비관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믿었던 정치권마저 부정적으로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하고 있어 최악의 경우 기업도시 사업자체가 전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13일 무주군 안성면에 추진 중인 기업도시 조성은 경제상황이 호전될 때까지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지역구인 무주연락사무소에서 기업도시 추진위원과 간담회를 하고 " 무주군과 대한전선이 추진하는 기업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희망적인 말을 할 수가 없다" 며 " 경제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지켜보아야 할 처지" 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투자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기업도시 추진위원들의 질문에는 " 몇 년 사이 경제사정이 나빠져 사기업도 어렵지만, 공기업도 어렵다" 며 난색을 표명했다.

정 대표는 " 어려움에 처해있는 주민들의 문제를 도와주는 게 당연하지만 못해주고 있어 책임의식을 느끼고 있다" 며 "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주민 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해결책을 찾아보겠다" 고 말했다.
이로써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무주기업도시 정상화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기업도시추진 대책위 신창섭 위원장은 “대한전선이 기업도시를 개발한다고 4년 동안 토지거래 허가와 개발행위 제한으로 재산권 행사를 마음대로 할 수 없고 각종 영농보조금 지원 배제 등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대한전선은 앞으로 추진일정을 제시하고 피해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무주관광·레저형 기업도시는 무주군(4%)과 대한전선㈜(96%)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전담법인 무주기업도시㈜가 2008~2020년 1조4171억원을 들여 무주 안성면 일대 767만2000여㎡에 기업도시를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5월 토지보상공고를 앞두고 무주기업도시㈜ 측에서 일방적으로 보상공고를 중단하면서 사업 자체가 중단됐다./무주=장영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