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주시 하가지구내 택지를 매입했던 지역건설업체가 분양난을 이유로 부지계약 해약 입장을 밝히면서, 해당 토지주들과 보상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시행사인 토지공사는 건설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계약 당사자인 건설사로부터 잔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어 보상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해당 건설사는 시공사인 토공이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며 주민들에 대한 환지보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어 주민들만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주민들은 “토지보상금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자금을 이미 융통해 사용했거나, 농지를 내놓으면서 생활비 융통마저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늘고 있다”며 지역건설업체가 하가지구내 분양 받은 토지 1천8546㎡에 대한 조속한 완불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에 따르면 현재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인 전주 하가지구의 공동주택 단지는 모두 5곳으로 이 가운데 3개 단지에 대해서만 토지분양 대금이 완납됐다.

그러나 나머지 2개 단지는 해당 건설사로부터 잔금 납부가 지연되면서 시행사인 토공은 토지의 원소유자인 주민들에게 되돌려줄 보상금을 마련하지 못해 현재까지 96억원 가량이 밀려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하가지구내 토지주 35명으로 구성된 하가지구 공공주택 토지주 대책위원회(대표 신정희)는 2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 이 업체는 분양 후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업 개시는 커녕 토지 값 완불을 미뤄오고 있다”며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서 토공이라는 공기업과 지역업체의 무책임한 행위로 지역개발을 위해 토지를 내놓은 주민들만이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다”며 주장했다.

시행사인 토지공사 관계자는 “해당건설사가 금융권의 대출감소와 사업성의 저조 등으로 인해 분양 받은 토지를 포기 할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토지주들에게 치러야 할 분양잔금 부문은 토공에서도 어찌할 수 없는 일이다”며 “건설경기가 조속히 살아나 해당 건설사가 투자를 재기하거나, 제3의 건설사를 물색하는 등의 대책을 논의는 하고 있으나 빠른 해결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