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장 김희수)가 전남도의회(의장 박인환), 광주시의회(의장 강박원)와 함께 ‘5+2 광역경제권’ 계발계획을 ‘5+3’으로 재조정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 하고 나섰다.
 
전북.남, 광주 등 호남권 3개 광역의회는 29일 발표한 공동성명서를 통해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개정시 광역경제권을 ‘5+3’으로 설정키로 했었다”며 “그런데 정부가 여야합의를 무시하고 기존대로 시행령을 개정, 공포한데 대해 우리 광역의회는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 시.도의회는 “정부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기존 산업위주의  잣대를 적용해 5+2 광역경제권으로 사업을 확정함으로써 지역격차가 더 심화되는 것은 물론, 호남지역 홀대라는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이들 시.도의회는 “정부는 그동안 새만금사업의 방수제 공사 미착공, 국가 식품클러스터계획축소, 호남고속철도 완공연기, 아시아 문화중심도시추진단의  기구축소 등 지역핵심 사업추진에서 호남을 소외시키고,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등의 사업을 반대해 왔다”고 덧붙였다.

 3개 시.도의회는 “우리 호남권 3개 광역의회 의원들은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호남권도 영남권처럼 전북권과 서남권(광주ㆍ전남)의 2개 권역으로 분리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앞으로 주민들과 함께 모든 역량과 의지를 모아 정부 및  한나라당이 광역경제권을 5+3으로 재조정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정신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