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공사 선정에서 변별력을 높인다는 이유로 공공공사에 대한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기준 및 요건을 대폭 강화키로 한 것에 대해 지역 중견 건설업체들 사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PQ심사 기준과 요건을 강화할 경우 공공공사 발주에서 대형건설사들이 유리해지고 대신 중견건설사들은 공공공사 수주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게 된다는 것.   23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오는 9월부터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국토부 산하 5개 공기업의 공사 발주시 실시하는 PQ기준이 강화된다.

업계는 국토부는가 PQ대상공사의 최종 PQ 통과업체를 기술능력과 신인도 평가 점수의 최고득점자 순으로 제한해 통과업체를 현행 40개에서 50개 사이 수를 10개 안팎으로 줄인다는 것이다.

그동안 PQ대상공사 1건당 심사 통과업체는 평균 30∼50개로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대부분 통과되는 것으로 여겨져 왔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중견건설업체들 사이에서는 PQ가 강화되면 공사실적과 재무구조 등이 양호한 대형건설사들이 유리해지고 중견업체들은 입찰 기회마저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토부 방침대로라면 산하 5개 공기업이 발주하는 PQ대상 공사를 시공능력순위 상위 15위 이하인 건설사들은 입찰에 참여하기가 매우 어렵게 돼 사실상 공사 수주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도내 한 중견건설업체 관계자는 “주택경기 침체로 건설사들이 모두 힘든 상황에서 5대 공기업 발주 물량의 70∼80%를 차지하는 PQ대상 공사 입찰 참여업체를 제한하는 것은 중견업체의 숨통을 죄는 것과 마찬가지다”며 “지금도 공공공사 시장에서 대형업체 독식현상이 지속되고 있는데 PQ 대상공사에 인위적으로 진입장벽을 만든다면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 같은 중견건설사들의 주장에 대해 현재 기획재정부 회계예규에 명시돼 있는 PQ심사 기준을 없애고 독자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산하 5개 공기업에 우선 적용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