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는 남원 사랑의 광장에서 국악과 함께 늦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최고의 피서지 지리산 자락에서 판소리 한대목을 들어보자. 남원시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7월부터 8월까지 매일 밤 8시 20분부터 1시간동안 사랑의 광장 야외 공연장에서 한여름 밤의 국악 상설공연을 연다 국악상설공연은 남원시립국악단 41명과 시립농악단 119명이 출연해 매주 화, 목, 토요일 밤에는 판소리, 민요, 장고춤, 부채춤, 산조합주, 퓨전국악 등의 다양한 국악공연과 매주 금요일과 일요일 밤은 남원농악판굿, 합동소고, 설장고, 상모놀음 등의 신명나는 공연을 실시한다.

또한, 국립민속국악원에서는 8월22일 토요일 밤 7시부터 10시까지 토요 국악무대와 칠월칠석 패스티벌 커플가요제를 밤8시 30분부터 10시까지 개최한다.

예약 체험프로그램으로는 광한루원에서 전통혼례체험과, 지리산 실상사에서는 템플스테이, 지리산 생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밖에 남원관광단지 광장에서 멀티프라자 레이저 영상이 매일 밤 8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사랑의 광장 음악분수가 평일은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주말은 오전11시부터 밤9시까지, 춘향테마파크 바닥분수는 오전10시부터 밤 10시까지 시원하게 펼쳐져 무더운 여름밤을 식혀준다.

남원시는 무더운 여름 피서철을 맞이해 시민과 관광객에게 수준 높은 국악공연을 제공하여 국악의 고장으로서의 대․내외 이미지를 높이고 전통국악과 퓨전국악, 남원농악 등에 대해 보다 친근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국악의 이해와 대중성을 확보하고 문화관광 남원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기대하고 있다.

# 지리산 가볼만한 곳  

▲ 뱀사골 계곡

반야봉(1천 732m)과 명선봉까지 울창한 수림지대로 둘러싸인 장장 12km의 계곡으로 기암괴석과 맑은 계류가 숨쉬는 설명이 필요 없는 우리나라 계곡 중의 계곡이다.

칠월 백중날 신선대에 올라 기도를 하면 신선이 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이를 괴이하게 여긴 서산대사가 신선대에 올라 기도를 하려는 한 스님의 가사장삼에 독을 묻혔더니 다음날 뱀소 부근에 용이 못된 이무기가 죽었다하여 뱀사골이라 이름 지어졌다.

▲ 달궁계곡

산내면에서 14km 떨어진 지리산의 반야봉 아래에 위치한 계곡으로 풍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쟁기쏘와 쟁반쏘, 용쏘 등이 기암괴석을 비롯해 주변의  자연 경관과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한다.

달궁은 삼한시대 마한의 별궁이 있었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으며 달궁마을 입구에 궁터 흔적이 남아있다.

▲ 구룡폭포

육모정에서 주천면 고기리까지 4km에 걸쳐 수려한 산세와 깎아 세운 듯한 기암절벽이 이어지는 명소이다. 멀리 만복대에서 발원한 수정처럼 맑은 물과 원시림을 스치는 바람이 한여름의 더위를 싹 잊게 해준다. 해마다 여름이면 전국에서 수많은 피서객들이 몰리고 있다.

▲ 와운마을

구름도 쉬어간다는 지리산 뱀사골의 와운마을. 지리산 탐방안내소에서 뱀사골 계곡의 자연 관찰로를 따라 꼬박 1시간 동안 산을 올라야 겨우 다다르는 와운 마을은 그래서 말 그대로 하늘 아래 첫 동네이다.

10여채 남짓한 아담한 집들이 숲 속에 묻혀있고 약초와 산나물을 캐며 살아온 심마니 같은 순수한 사람들이 마을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마을집들은 모두 민박겸 음식점을 겸하고 손님을 맞고 있다. 산채비빔밥과 토종백숙은 우리음식의 풍미를 보여준다. 마을주변엔 온통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 유혹의 그늘을 드리우고 있다.

지리산 뱀사골의 비경과 아름다움을 뒤로 하고 마을 위로 올라가면 눈 앞에 우뚝 솟은 두 그루의 소나무를 만나게 된다. 지금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천년송이다. 천년송은 할아버지 소나무와 할머니 소나무 두 그루가 있다.

마을을 굽어보고 있는 천년송 두 그루는 장정 세명이 껴안아야 안길정도로 굵고 우람한 자태를 자랑한다. ‘정이품송’에 버금갈 정도로 빼어난 천년송은 2000년에 천연기념물 제424호로 지정돼 그 빼어남과 우수성이 인정되기도 했다.

< 관광지 안내> 
  - 남원시 관광과 063)620-6162
  - 남원시 관광발전협의회 063)633-5353
  - 남원시청 홈페지이지 http://www.namwon.go.kr
  - 남원시 관광발전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 tournamwon. or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