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이상적인 교회는 어떤 교회입니까? 한마디로 예수님이 보실 때 칭찬 받는 교회입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아시아 일곱 교회를 공부하고 있는데 이 중에 책망 하나 없이 칭찬만 받은 교회는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 두 개뿐입니다.

이 빌라델비아 지역은 지역의 특성상 지진이 많이 일어나서 사람들이 많은 갈등과 괴로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이 지역은 포도 농사가 잘 되는 지역이어서 포도주를 많이 생산했고 디오니소스라고 하는 술신이 유명했습니다.

그래서 이 주신을 섬기는 미신과 우상숭배에 대표적인 도시였습니다.

이런 지역에 빌라델비아 교회가 탄생했습니다.

그러면 당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 중 가장 역사도 짧고 외적으로 볼 때 빈약하고 초라했던 빌라델비아 교회가 책망 한마디 없이 왜 칭찬만 받았습니까?첫째 그들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교회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교회 이것이 빌라델비아 교회입니다.

‘적은 능력’이라는 말은 일반 교회와는 달리 교회 규모도 작고, 재정도 적고, 숫자도 적었습니다.

사회적으로 저명한 사람들이 아닌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또 교회 핍박이 심하고 신앙을 사수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하면서도 적은 능력 속에 있으면서도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신명기 28장에 ‘너희들의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내가 축복해 주시리라’라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반드시 내 말을 지켜 행하면’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지키는 교회 이것이 이상적인 교회입니다.

둘째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너희들이 내 이름을 하나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들은 황제 숭배, 우상 숭배가 심한 사회 속에서도 하나님을 배반하지 아니하고 끝까지 신앙을 유지했습니다.

가롯유다는 예수님을 배신하여 배신자의 오점을 남겼고, 사울왕은 하나님을 버렸으므로 버림받은 추한 인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 말씀을 지켰고 하나님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습니다.

셋째 ‘너희들이 열린 문을 두었으니 닫을 사람이 없다.’라고 말씀합니다.

신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열린문’은 전도의 문, 선교의 문이라고 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열심히 선교하고 전도하는데 어느 누가 방해할 자가 없었습니다.

하나님을 가장 기쁘게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영혼 구원하는 일이고, 선교하는 일입니다.

성도 여러분! 끝까지 믿음을 사수하는 교회,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는 교회, 열심히 전도하고 선교하며 주님의 이름을 끝까지 배반하지 않는 교회가 되어서 우리 모두 다 하나님께로부터 칭찬 받고 상급 받고 하나님 나라에 입성할 수 있길 바랍니다.

 (계 3:7-13) /원팔연 목사(전주바울교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