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과학고 교육과정이 세분화되고, 졸업학점제가 도입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부터 도입되는 과학고 입학사정관 전형을 앞두고 '과학고등학교 발전방안'을 최근 확정해 31일 발표했다.

교과부는 지난 6월 발표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에서도 2011학년도부터 과학고 입시에서 특별전형 폐지와 입학사정관제 도입을 밝힌 바 있다.

발전방안에 따르면 과학고 교육과정이 일반-전문-심화과정 등으로 세분화된다.

일반과정은 일반고교 1~2학년 수준의 기초역량과 교양을 쌓기 위한 수업 내용으로 구성되며, 전문과정은 연구와 실험, 탐구 위주의 교육과정을 다룬다.

또 심화과정에서는 AP(Advanced Placement. 대학과목선이수제) 등 대학 연계 프로그램과 수준별 심화학습, 대학 수준의 교과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따라 원하는 과정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과부는 이를 위해 졸업학점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또 학교별 여건과 특성에 맞게 특화과정도 개발된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 연구단지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와 지역적 특성에 맞는 생태학습, 해양 연구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과학고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실험탐구 지도와 연구수행 등에 대한 전문연수를 실시하고, 우수교원에 대해서는 5년 근무 후 6개월~1년 심화연수나 안식 뒤 다시 5년간 근무하는 '55년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와 수과학 전공 원어민 등을 채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과학고 교사와 학생들의 연구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인턴쉽 형태로 참여하게 하고, 과학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과학창의 학술지' 등을 발간할 예정이다.

아울러 과학고와 대학이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거나 자매결연을 해 AP운영, 방문공동 연구 사업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