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청와대 참모진 중폭 개편으로 전북 인사 소외 현상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전북 출신은 인사 분야에서 상당한 소외를 받아 왔다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 이 대통령은 진영곤(고창) 여성부 차관을 사회정책수석에, 진동섭(무주) 한국교육개발원장을 교육과학문화수석에 각각 발탁했다.

지난 달 31일 단행된 참모진 개편을 통해 도내 출신 2명이 청와대 수석비서관에 임명됐다.

비서실장을 포함, 수석이 모두 9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숫적으로 적지 않은 규모다.

특히 사회정책수석과 교육과학문화수석은 정부의 핵심부처와 연관되는 자리여서 MB 정부에서의 역할이 늘어날 전망이다.

청와대 개편에 이어 도민의 관심을 끄는 사안은 내각 개편이다.

이 대통령의 내각 개편은 빠르면 1일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초점은 총리 후보군에 강현욱 전 도지사, 김종인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는 점.군산 출신인 강 전 지사는 특히 ‘새만금 전도사’로 불릴 정도로 전북 현안에 많은 애정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총리에 임명되면 전북 현안은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인 전 의원은 전북이 낳은 초대 대법원장- 가인 김병로 선생의 손자. 김 전 대법원장은 순창 출신으로 법조계의 영원한 대부로 꼽힌다.

김 전 의원은 서울 출생이지만 고향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민주당에서 국회의원 4선을 지냈으며 정부 인사 때마다 하마평에 오를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도내 출신 중에서 총리가 임명된다면 전북 현안은 향후 추진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은 새만금뿐만 아니라 토공-주공 통합본사의 전북 유치, 국제선 취항 문제 등 현안이 산적하다.

따라서 전북 발전을 앞당기는 결정적 계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한편 도내 정가에선 청와대 개편에 이어 내각 개편에서도 전북 출신이 총리에 임명된다면, 전북 인사 소외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총리는 실질적 힘을 갖는 자리여서 도내 출신의 발탁 여부에 도민의 이목이 집중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