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인 급속히 확산되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술잔돌리기 자제 등 건전한 음주문화를 권고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3일 "회식 자리에서 자주 갖는 술잔돌리기는 신종인플루엔자의 전염경로인 비말(침방울) 접촉을 통해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음주는 인체 거의 모든 부위에 영향을 미쳐 신종플루 감염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암, 당뇨, 간질환, 소화기계 질환, 호흡기 감염 등의 각종 급·만성 질병으로 인한 사망의 기여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질병의 알코올기여도를 살펴보면 폐렴 27%, 결핵 23%, 호흡기질환 27%로 알코올이 예상보다 높게 호흡기계 질환의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5잔 이상의 지나친 음주는 간질환과 당뇨 등의 질환을 지닌 사람이 복용하는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려 질병을 악화시키고 신체의 저항력을 감소시킬 위험성이 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술잔 돌리지 않기(감염예방), 저위험음주원칙(줄이기), 민감성음주원칙(살피기), 책임음주원칙(책임지기) 등 4가지 건전음주수칙을 제시했다.

노성원 국립서울병원 정신보건연구과 과장은 "신종플루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절주나 금주를 통해 면역능력을 향상시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술잔을 돌리지 않는 음주문화로 신종플루의 감염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