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주시장은 10일 이명박 대통령이 새만금과 경북 포항을 연결하는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의 필요성을 밝힌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동서횡단철도도 조속히 건설해 줄 것을 기대했다.

송시장은 “이 대통령이 동서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밝힌 것은 국토 균형발전을 통해 동서화합을 이루고 나아가 국가 발전에도 기여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이해한다”며 “새만금-전주-김천간 262㎞의 동서횡단철도 역시 조속히 건설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시장은 특히 “동서균형발전을 통한 국민통합과 경제회복이라는 당면과제가 대두된 시기에 대통령이 나서 동서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표출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며 “기존 도로에 일부 구간만 연결하면 완성되는 등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송 시장이 강조한 동서횡단철도는 현재 국토해양부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10~2014)에 정책적 투자사업으로 반영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황해권 거점지역으로 육성될 새만금지구와 전주완주혁신도시, 무주 기업도시, 김천 혁신도시,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을 연결하는 것으로, 새만금-군산과 전주-김천 구간 연장 140.4㎞는 신설하고 나머지 구간은 기존 철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