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수 전라북도교육청 장학관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즉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특수교육적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이 자아 실현과 사회 통합을 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 
 
 2007년 5월 특수교육법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에서 2007년5월에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개정되면서 특수교육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물론 그전부터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다양한 혜택의 지원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수교육의 통합의 물결이 밀려오면서 그동안 조용히 잠자있던 많은 특수교육적 요구들이 실제로 지원되면서 학령기 교육의 통합교육의 내실화에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다.

특수 아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적 서비스는 실제 몇 년전에 비추어 확연히 늘어남을 알 수 있다.

장애영아 및 장애위험 영유아에게 주는 장애유아무상교육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고 일반학급에 배치된 학생에게 지원되는 교육적 서비스 지원, 학부모가 선택하고 전문기관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된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치료 지원 등이 있다.

특수학급 특수교육대상자뿐만 아니라 일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특수교육대상자, 그리고 동행하는 보호자에게 함께 지원되는 통학비 지원, 정규교과 외에 오후활동과 교육활동을 보충해줄 수 있는 지원의 방과후 활동 지원은 특수교육관련 서비스의 물적 지원에 해당된다.

인적 지원 또한 다양하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및 학교생활적응 지원을 돕는 특수교육보조원제, 학교별 신청으로 지원되는 공익근무요원 지원, 특수학급의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정도를 고려한 치료적 교육지원을 돕는 재활복지교사지원, 통합학급의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활동을 돕는 순회특수교육 등은 특수교육적 서비스의 인적 자원 지원이다. 즉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적 지원이 실천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가 원활하게 지원되고 효율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저 의무적으로 행하는 인성적, 전문성역할의 교사가 아닌 마음을 다하여 몸으로 행동하는 진실한 교사, 따뜻한 교사, 애정 있는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일반 아동과 다르고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필요한 아이이기에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손길은 더없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작은 손길 장애아에 꿈 심어

모든 교사가 그러하듯이 학생을 사랑하고 사명감으로 그 역할에 충실하지만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야말로 작은 손길이 주는 힘은 장애아에게 많은 희망과 꿈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에게 주는 힘은 크다. 아이의 손을 잡고 눈을 맞추며 귀 기울여 아이에게 진실함을 보일 때 아이는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몸이 불편하다고 하여, 학습능력이 조금 떨어진다고 하여,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변함없는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내밀어 아이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교사가 있을 때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지원되는 인적 물적 자원 지원의 교육적 서비스의 효율성은 더욱 높아지리라 본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