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새만금’의 성공을 위해선 수질 개선이 핵심 요건으로 꼽히는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 다각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나타났듯 수질 개선에 정치권 대다수가 동의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범정부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현재와 같은 지자체 부담으로는 수질개선에 한계가 있는 만큼 ‘낙동강 페놀사태’ 당시처럼 정부가 수질개선에 전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9일 새만금 전망대에서 열린 전북도 국감에서 국토해양위원들은 새만금 수질 개선을 위한 대안을 촉구했다.

국토해양위원들은 “새만금 수질 개선을 위해 2001년부터 1조3,000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나 새만금 호수 내 수질뿐만 아니라 새만금에 유입되는 만경강 동진강 등의 수질이 악화,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나라당 정진섭 의원은 “만경강의 수질을 높이지 못하면 새만금은 결국 시화호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고, 민주당 박기춘 의원은 “새만금이 물의 도시를 표방하고 있는데 물이 오염되면 새만금은 죽음의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나라당 허천 의원도 “새만금의 수질 개선을 위해 2001년부터 2012년까지 2조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염물질 차단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러나 유입하천의 수질은 점점 악화되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말 현재 동진강의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은 평균 8.8ppm으로 목표치인 4.4ppm보다 두 배 이상 높았고, 동진강 역시 BOD 목표치인 2.6ppm을 초과한 4.2ppm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국토해양위 소속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새만금 수질 개선에 대한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정부가 여야 정치권의 주문에 대해 조속히 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특히 새만금 수질 개선 대책은 명품 새만금을 성공시키기 위한 핵심 요소라는 점에서 범정부 차원에서 재원조달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여론이다.

더욱이 명품 새만금은 이명박 대통령이 각별한 관심과 의지를 갖고 있는 상태. 따라서 전북도는 정부와 정치권에 수질 개선과 관련한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