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촌마을

장수로 떠나는 과거로의 여행  오색의 단풍이 은은한 빛을 발하는 가을. 가족, 친구, 연인과 여행 떠나기 좋은 계절이다.

올 가을은 자연을 벗 삼아 편안함과 아기자기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장수군 대곡리에 위치한 주촌전통마을. 주촌전통마을은 임진왜란 당시 젊은 나이에 왜장을 껴안고 진주 남강에 투신한 의암 주논개가 태어난 논개 생가 마을로 초가와 물레방아, 디딜방아 등 잊혀져 가고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간직한 농촌전통테마마을이다.

최근엔 KBS 수목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많은 외지인들이 찾고 있는 관광명소로 급부상 하고 있다.

이곳에선 문화관광 해설사와 함께 하는 논개생가지 투어를 비롯해 논개기념관 전시체험, 최경회 장군과 논개의 부부연 의상체험, 論介香 향주머니 만들기 체험, 논개색칠북체험 등 논개역사체험을 즐길 수 있다.

장안산

또한 전통복장을 하고 전통생활과 민속체험을 할 수 있는 머슴체험과 지게지기, 물레방아 찧기 등 민속생활체험, 민속놀이체험, 전통음식체험, 마차타고 마을투어, 천체관측체험, 천연비누만들기, 사과따기․오미자따기․고구마캐기 농사체험 등 다양한 민속생활도 체험할 수 있다.

마을에선 산유화, 국화네, 흙까비네, 복지관, 전통주막집 등 흙으로 만든 전통가옥의 숙박시설을 조성해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곳에선 장수사과를 비롯해 태양초 고추, 오미자, 산야초 효소, 오미자 천연비누, 호박고구마, 논개향 향주머니 등 마을 주민들이 직접 가꾸고 만든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 연락처 및 문의주촌전통마을 http://nongae.go2vil.org송재덕 이장 010-5354-1128, 이정로 사무장 010-4602-0387, 김경숙 부녀회장 016-382-7040

  ○ 주촌마을 민속대잔치(11월 14~15일)주촌민속마을에서는 놀토 주일을 맞이하여 유치원생과 초․중등학생 등 청소년과 가족을 위한 민속 대잔치를 연다.

민속 대잔치 기간엔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윷놀이, 지게지고 쌀가마니 나르기, 물동이 지고 달리기, 멍석말기, 도깨비 씨름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 장안산주촌민속마을에서 3km 정도 떨어진 곳에 1,237m의 장안산이 있다.

장수군 장수읍과 계남면, 번암면을 경계로 두고 있는 장안산은 백두대간 산줄기에서 뻗어 내린 우리나라 8대종산 중 호남 종산으로 호남․금남 정맥의 어머니 산으로 동쪽으로 백운산, 서쪽으로 팔공산을 품으며 호남과 충청지역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특히 주촌민속마을을 지나 무령고개에서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타고 오르다보면 등산로를 따라 흐드러지게 핀 억새밭이 장관을 이룬다.

해바라기 꽃밭

○ 해바라기 밭으로 가려오논개 생가지와 주촌민속마을 일대에 해바라기가 만개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장수군에서는 논개 생가지 일대 유휴지 공간을 이용해 여름 내내 해바라기 10,000㎡, 메밀3,300㎡, 코스모스 1,650㎡의 꽃밭을 조성,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추석을 전후해 해바라기 꽃과 메밀꽃에 이어 코스모스 꽃이 만개되어 논개 생가지뿐만 아니라 주촌민속마을, 장안산 등을 주변 관광지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주촌민속마을과 연계해 ‘가을꽃 축제 대잔치’를 개최할 계획이다.

  Tip!!! 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 촬영지를 돌아볼까??장수 IC→주촌민속마을→사과시험포→한우계열화사업장→방화동가족휴가촌→장수승마장→장수IC/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