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주노동당 등이 참여한 '용산참사해결을 위한 야4당 공동위원회'는 22일 검찰의 용산 사태 농성자들에 대한 중형 구형에 대해 "천인공노(天人共怒)할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희철,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 등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의 그동안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보여왔던 이명박 정권의 충실한 시녀, 일부 정치검찰의 행태에 비춰 전혀 놀라운 일은 아니다"라면서도 이 같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수십 년동안 권력을 쫓아 변함없이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고 진실을 외면하며 민주주의와 인권을 짓밟는 정치검찰의 가련한 신세를 더 이상 두고 보기 역겨울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편파수사와 일방적 기소, 수사기록 미제출, 중형 구형 등의 검찰 행태에 대해 언젠가는 역사의 철퇴를 면치 못할 것임을 재차 경고한다"면서 "오는 28일 예정된 선고공판에서 재판부가 진실을 외면하지 않고 법의 정의를 실현 시켜줄 것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용산참사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던 정운찬 국무총리의 일련의 발언과 행동이 사실은 비겁하고 파렴치한 언론플레이에 불과했다"며 정 총리에 대한 날선 비판도 이어갔다.

이들은 "정 총리는 총리 후보자로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눈물을 글썽이며 용산참사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하고, 추석날 용산 현장을 방문해 유가족을 만나 애통함과 책임통감의 발언을 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런 발언과 행동은 모두 정치적 쇼에 불과했다"고 힐난했다.

앞서 검찰은 전날 용산참사 당시 경찰관을 숨지거나 다치게 한 혐의로 기소된 농성자 9명에게 징역 8년에서 5년의 중형을 구형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