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이 무산되면서 통합 기대에 부풀었던 전주시 공무원과 시민들은 허탈감을 이기지 못했다.

특히 통합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완주군 일부 지역에서는 찬반이 엇갈려 주민들간의 갈등이 불거지는 등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어 이를 치유하는 방안이 과제로 남았다.

전주-완주 통합이 전주의 88.4% 찬성에도 불구하고 완주의 64.2%의 반대에 밀려 행정안전부 통합 대상에서 배제된 데 대해 통합을 이끌었던 민간추진협의회 등은 ‘최선을 다했다’고 자위하면서도 모처럼의 좋은 기회를 놓친 안타까움을 표출했다.

전주-완주 통합 민간추진협의회의 김병석 사무처장은 “이번 통합 무산에 대해 너무도 애끓는 아쉬움이 남는다”면서도 “하지만 지난 20여년간 이뤄진 양 지자체의 통합 논의가 공론의 장으로 나온 것에 위안을 삼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관건개입이 없고 주민들이 올바른 정보를 토대로 자율적 판단이 가능한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다시 여론조사를 실시해 양 지자체가 하나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완주-전주 하나되기 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통합 논의를 통해 전주-완주 통합의 당위성을 인식시켰고, 양 지자체가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원론적으로 뜻을 같이하는 것이 확인된 만큼 통합 논의를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어서 ‘희망의 불씨’는 남겨놓은 셈이다.

통합반대측에 섰던 국영석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장은 “통합 반대를 이끌어 낸 완주 군민들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반기고, “통합과정에서 빚어졌던 주민들간의 갈등을 털고, 완주 발전과 완주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전주시민들은 전주-완주 통합이 이번에는 무산됐지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통합이 성사돼야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전주시의 한 관계자는 “버스요금 단일화와 화장장, 체육시설 이용 조례의 개정 등 전주시가 정책적으로 펴 나갈 수 있는 일은 모두 한 것 같다”며 “이러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통합 논의가 계속돼 양 지역 주민들이 하나가 되는 길이 열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대 신환철 교수는 ‘전주-완주 통합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전제 아래 “이번 통합 논의 과정은 짧은 시간과 함께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면서 “앞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통합이 실현될 수 있는 준비작업을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강찬구. 서병선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