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은 그 동안 맞춤형 농정으로 농가소득 증대 기틀을 마련하고 향토인재육성, 차별화된 관광인프라구축, 함께 사는 따뜻한 사회 구현 등 농가소득 안정화를 통해 농촌 활성화를 도모해왔다.

특히 농어촌뉴타운시범조성사업, 육십령권역․팔공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장수생태하천조성사업,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개선사업 등 26개의 국가공모사업을 유치해 7백11억5천4백8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각종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17개 분야에서 13억5천6백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 등 어느 해보다 보람찬 한해였다.

또한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를 명품 농축산물 축제로 성공리에 치러냈으며 각종 현안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살기 좋은 장수, 행복한 장수 건설을 앞당기는 계기를 마련했다.

장재영 군수는 2010 경인년(庚寅年) 한 해에는 ‘살맛나는 부자농촌 실현’ ‘함께 하는 건강복지 구현’ ‘균형 있는 정주여건 건설’ ‘맑은 고을 녹색장수 조성’ ‘소득 있는 관광산업 육성’ ‘선진행정 실현’ 등 6개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모두가 인간답게 살아가는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  살맛나는 부자농촌 실현

군은 농업경영 기반조성, 친환경농업 명품화, 과수 원예특작의 고품질 현대화 사업, 특화품목 차별화 전략으로 군민 모두가 고루 잘사는 세계 최고의 선진 농업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청정한우단지조성, 한우명품 브랜드 시범사업 육성으로 축산농가의 안정된 소득기반 구축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업 육성 등 지역 내 물질순환을 통한 친환경 축산업을 실현하고 농가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강화하고 친환경 농자재 지원센터를 운영해 지식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최고의 전문 농업인을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농업 기술개발 보급으로 농축산업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순환농업 종합연구실을 운영,토양환경 정보망을 구축하고 장수사과 품질의 고급화와 시험연구 등을 활발히 시행할 방침이다.

 ▲  함께하는 건강복지 구현

365 콜 센터 운영, 재가복지센터, 장애인 심부름센터 운영 등 지역사회 복지기반을 구축하고 저소득과 장애인,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노인일자리 확대, 기초노령연금 지급, 경로당 지원 등 피부에 와 닿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노인종합복지타운 조성, 노인복지관, 노인전문병원 요양시설 등의 운영으로 노인복지 인프라구축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특히 출산양육비 지원과 산모 및 신생아 건강관리 체계 확립으로 출산 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 보육시설 및 지역아동센터 운영, 청소년상담센터, 문화의집 운영 등 청소년의 사회적 역량 강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지원으로 방문교육을 확대하고 결혼이민자 건강검진 등 다문화가족 사회안전망 구축하고 공공 의료보건 인프라 확충과 맞춤형 건강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군민에게 행복과 감동을 주는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  균형 있는 정주여건 건설

군은 올 한해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 균형개발과 주민편익을 제공할 계획이다.

군도 및 농어촌 도로 확포장 사업과 위험도로 구조개선, 농로 비탈길 포장 등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도시계획 교통망의 확충하고 주택개량, 빈집정비, 가로등 설치 등 주거환경 개선과 아름다운 거리 조성으로 개발과 환경이 조화된 아름답고 특색 있는 도시기반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연 친화적 생태하천정비로 청정장수를 보존하고 항구적인 하천개수 및 재해 예방으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맑은 고을 녹색장수 조성

군은 지속가능한 산림자원을 보호육성하고 산지소득 기반조성을 위해 임도시설, 숲가꾸기, 백두대간 보호사업 등을 추진하고 장안산 생태 숲 조성과 의암공원 테마 숲 공원 조성, 논개문화 가로환경 숲 조성전통마을 숲 복원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노후 수도관 교체와 상수원 및 수변구역의 철저한 관리 등 종합적인 상수도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탄소포인트제 ,장수기후학교 운영 등 온실가스 저감운동 시행과 가축분뇨 자원화 시설, 바이오가스 열병합 시설 운영으로 생활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기반을 구축, 기후변화에 대응해 저탄소 녹색사업 선점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소득 있는 관광산업 육성

군은 올 한해 문화유산 발굴 보존과 전국 제일의 관광명소로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문화예술 활동 지원으로 주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문화유산의 원형 보존 및 복원으로 아름답고 특색 있는 관광지를 조성해  찾아오는 장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아름답고 특색 있는 테마별 체험마을을 조성하고 『장수 한우랑 사과랑 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문화체육센터 운영, 잔디구장조성, 다목적 체육관 건립등 문화체육 활성화로 군민건강 증진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선진행정 실현

교육환경여건 개선을 위해 학교급식에 친환경 쌀 등 식품비 지원과 인재육성 기숙형 고교 운영 등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변화와 개혁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인 전문 핵심인재육성을 위해 장수자치사랑학교, 능력 위주의 투명한 인사 시스템운영, 선택적복지제도 확대, 군정발전 기여자 선진지 시찰 등을 운영해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나갈 방침이다.

    장수군은 경인년(庚寅年) 새해에는 탄탄한 농업기반을 바탕으로 군민 모두가 잘사는 농촌,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존중받는 따뜻한 농촌, 도농간 격차가 없는 살만한 농촌, 누구나 인간답게 살아가는 인간중심, 생명존중의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그 동안 경제적 안정을 위해 농가 소득증대에 집중해오던 것을 문화, 복지 분야까지 확대하고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각 사업을 추진, 최고의 농업을 바탕으로 사람과 자연, 그리고 지역사회 모두가 건강한 최고의 건강도시 장수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