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조금을 수도권 인근지역 아닌 전북 등 지방으로 확대 지원해야 한다." 경인년 새해에 들어 지역 상공인들이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보조금 확대지원 촉구를 위해 하나로 똘똘 뭉쳤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김택수)는 지난 12일 정부의 기업지방이전보조금 관련고시 재개정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지식경제부와 지역 국회의원 등 관계요로에 송부했다고 13일 밝혔다.

건의서에 의하면 상공인들은 지난 4일 정부가 '기업지방이전보조금 관련고시'를 개정해 수도권 인근지역에 편중된 기업지방이전 국가보조금을 현행 70%에서 50%로 감액하기로 하고 그 대상에 충•남북, 강원과 함께 전북이 포함된 것에 대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그동안 전북에 수도권 기업이 이전하게 된 주된 이유는 전북이 수도권 인근지역이기 때문이 아닌 기업하기 좋은 고장을 만들겠다는 지역상공인들과 도민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개정으로 향후 기업유치는 물론 지방재정 부담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주장했다.

실제 전북의 입지여건은 철도(KTX), 공항을 비롯한 사회간접자본이나 산업인프라 시설에서 대구․경북이나 부산․경남, 광주권에 비해 훨씬 열악한 실정이라는 것. 상황이 이런데도 전북이 충남•북, 강원과 같이 수도권 인근지역에 포함돼 지방이전기업 지원에 있어 차별을 받게 된다면 지역민들의 반감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최근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추진계획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세종시로 몰릴것이 뻔한 상황에서 전북에 대한 기업지방이전 보조금의 차별로 인해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은 불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이번 정부고시 내용중 수도권 인근지역에 포함되지 않는 전북에 대해서는 예전과 같이 70%의 국가보조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관련고시를 재개정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왕영관기자 wang3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