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수서울 예쁜우리한의원 원장

요즘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되고 있는 동계올림픽이 한창이다.

각 국가의 선수들이 저마다의 명예를 걸고 불꽃 튀는 경쟁을 연일 이어가며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차가운 얼음과 눈 위에서 벌어지는 선수들의 뜨거운 경쟁은 보는 이들을 하여금 긴장하게 만들지만, 가장 긴장되는 사람은 아마도 선수일 것이다.

경쟁하는 모든 선수들이 노리는 건 금메달. 물론 금메달만이 올림픽의 진정한 가치는 아니다.

하지만 출전한 선수들이 목에 걸고 싶은 메달은 분명 금메달일 것임은 분명하다.

 믿음의 힘 중요

과연 메달색을 좌우하는 것 중에서 가장 큰 요인은 어떤 것일까? 연습량, 훈련방법, 몸의 컨디션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선수본인의 마음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다르게 말하면 금메달을 향한 의지 또는 믿음의 힘이라고나 할까? 물론 다른 요인없이 의지만을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른 요인들이 거의 비슷할 때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인은 바로 마음의 힘이 아닐 수 없다.

마음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말해주는 일화가 있다.

1950년대 스코틀랜드에서 잉글랜드로 생선을 운반하는 냉동선이 있었다.

하루는 출항하기 앞서 냉동실을 점검하던 한 선원이 그 냉동실에 갇히게 되었다.

잉글랜드까지 3일이 걸리기 때문에 3일만 버티면 살 수 있었지만 그 선원은 그만 버티지 못하고 냉동실 안에서 얼어죽고 말았다.

3일 뒤에 냉동실을 열어 본 사람들은 얼어죽은 선원을 보고 놀랐지만 냉동실의 온도계를 보고 더 깜짝 놀랬다.

냉동실의 냉방장치의 고장으로 냉동실 온도는 상온이었던 것. 그 선원은 냉동실이 너무나 춥다고 믿어버린 마음의 힘 때문에 그만 얼어죽고 만 것이다.

물론 마음의 힘이 강력함을 말하기 위해 말씀드린 드문 예이긴 합니다만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성공과 실패의 선택도 마음에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아주 사소하다고 생각되는 작은 결심하나가 큰 성공을 이루는 가장 큰 걸음이다.

그 작은 결심을 실행하게 만드는 것은 마음에 달려있다.

다시 밴쿠버 동계올림픽으로 돌아가서 얘기해 보자. 스피드 스케이팅의 경우 아주 짧은 시간에 메달색이 결정된다.

그 스케이팅 날 하나 하나 내딛는 순간이 아마 선수들에게는 길게 느껴질 것이다.

집중의 순간이기 때문. 그 순간에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감있게 내딛는 선수와 그냥 내딛는 선수와의 차이가 쌓여서 바로 순위가 결정된다.

 매일 자신을 사랑해야

마음의 힘은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감이다.

지금 심호흡 후에 자신이 자신을 얼마나 믿고 사랑하는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더 자신을 믿고 사랑하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믿음이 바탕이 될 때 더욱 더 행복하고 성공할 수 있다.

매일 자신을 사랑하고 그 마음의 힘을 믿자.

 /서울 예쁜우리한의원 최병수 원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