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교육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검찰의 수사 칼날이 전국으로 확대되자 도내 교육행정 당국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자칫 전방위적으로 실시되는 사정 기획 수사에 노출 될 경우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일 전주지검 등에 따르면 교육계에서 이뤄지는 각종 인사청탁 등 고질적·구조적 교육비리 범죄로, 그동안 사정당국이 확보하고 있는 일부내사 사건과 제보를 중심으로 조만간 도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는 것.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촉발된 교육비리 수사 결과가 어느 정도 드러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학교 시설공사와 기자재 및 급식 납품 관련 비리에서부터 교육예산 편성과 집행, 교비집행 관련, 초·중등 교직원 및 대학교수 채용과 승진 관련, 대학 학위취득 관련 등 불법 과정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 비리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도내 각 교육당국은 검찰수사가 다가옴에 따라 그동안 추진했던 사업을 점검하고 혹시라도 문제사업이 있을 경우 다시 한번 확인하는 등 검찰수사에 대비하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한 고위관계자는 “최근 검찰과 일선 경찰서에 기자재 납품부터 예산, 하물며 급식까지 세세히 수사할 것이라는 소문이 도는 등 ‘죄’ 없는 공무원들도 심리적 압박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전주지검은 지난달 26일 대학 태권도선수 전지훈련비 수천만원을 빼돌린 혐의(횡령)로 도내 한 사립 4년제대 체육과학대학 소속 교수 A씨(46)를 불구속 입건했다.

/이승석기자 2pres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