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말 불어닥친 글로벌 경제 위기가 주부들의 소비 패턴도 바꿨다.

고기, 라면은 더 많이 담고 냉동식품은 덜 담는 등 실속형 소비로 변한 것. 또 이는 외식 횟수를 줄이고 집에서 직접 조리를 하는 비중이 늘어났다는 뜻과 일맥상통한다.

1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닐슨컴퍼니와 공동으로 전국 3천163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장바구니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미국발 금융위기가 시작됐던 지난 2008년에 비해 축산물(10.9%)과 수산물(6.8%), 라면(4.8%), 농산물(1.6%) 등의 구입이 더 늘었다.

반면 냉동·냉장식품(-14.0%), 이미용품(-12.8%), 주류(-6.2%) 등의 구입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20, 30대 가정은 축산물 소비가 두드러졌으며, 40, 50대는 냉동·냉장식품에 들어가는 지출을 줄이고 있었다.

20대 주부는 축산물(39.4%)과 농산물(9.4%), 음료(9.1%) 등의 소비를 늘린 반면, 이미용품(-5.7%)은 덜 구입했다.

30대 주부 역시 축산물(14.0%)과 라면(8.4%), 농산물(6.5%) 순으로 소비를 늘렸고, 냉동·냉장식품은 -0.3%로 소폭 줄였다.

40대 주부는 냉동·냉장식품(-23.7%), 이미용품(-17.5%), 음료(-8.2%) 등의 소비를 줄였다.

50대 역시 냉동·냉장식품(-27.4), 이미용품(-20.5%) 소비를 줄였고, 타 연령대에 비해 주류(-16.4%)의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40, 50대의 장바구니 무게는 줄었지만, 20, 30대는 되레 늘어났다.

경제위기 후 1년간 40대 가정은 -4.0%, 50대는 -1.1%로 장바구니 지출이 줄어든 데 비해, 20대는 8.1%, 30대는 4.2% 늘어났다.

소득계층별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었다.

월평균소득 350만원 이상의 가정주부들은 장바구니 지출을 3.5% 더 늘렸고 소득 200만원 미만 가정은 -2.9%, 200~350만원 가구는 -1.4% 지출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주부들의 생필품 쇼핑장소는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대형마트가 37.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슈퍼마켓은 23.6%, 농수축협은 5.8%, 인터넷쇼핑은 2.2%, 백화점은 2.0%, 홈쇼핑은 0.5%, 편의점은 0.1% 등으로 나타났다.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슈퍼마켓(-4.1%포인트), 대형마트(-2.0%포인트) 등에서의 생필품 지출비중은 줄어든 반면, 재래시장과 제과점, 정육점 등 단품 매장 등은 3.9%포인트, 농수축협은 2.0%포인트 지출이 늘어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3천여 가구 주부들에게 영수증 스캐너를 증정하거나 인터넷 기반의 웹다이어리를 작성토록 했다.

식료품 및 기초 생활용품을 대상으로 했으며, 전자제품, 가구, 의류 등 내구재 성격의 일시적인 소비는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김대연기자 eod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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