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길 본사부사장

전북도청에 근무하는 모 공무원이 평소 업무에 관련 친분을 쌓아왔던 몇몇의 기자에게 말 그대로 촌지를 준 것이 드러나 사법기관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설사 공무원 신분이라고 하더라도 선거철만 아니면 관행적으로 처리 될 만한 사실로 치부 될 수도 있었을 법도 한데 도지사 공천심사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이뤄져 전북정가로 불이 옮겨 붙는 양상이다.

 약점만 드러나는 선거철

이 사건이 터진 후 시방 전북정가 뿐만이 아니고 선거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거리가 되고 있다.

밝혀진 것보다 액수가 많다는 풍문도 있는 가하면 모 도지사 후보에서 흘러나온 돈이라는 풍문도 떠돌고 있다.

여기다 어느 누가 경선을 포기 한다더라 등 진위가 파악되지 않는 풍문이 이 입에서 저 입으로 퍼지고 있다.

전주지검은 “언론인을 대상으로 수사하는 것에 사실 조심스럽고 사회적파장등을 고려, 부담감이 없지 않다”면서 도 “하지만 관행적으로 이뤄졌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정당화 될 수 없기 때문에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 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소문은 가끔 증거가 될 때가 있으며 그렇지 못해도 최소한 증거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으나 검찰에 수사를 하고 있으니 가만히 지켜보는 것 또한 바른 자세다.

형사소송법상 유추나 확대해석은 해서는 안 된다고 못 박고 있다.

선거 때가 되면 고의적으로 사람을 감정의 수라장으로 이끌어가며 긴장 된 쟁점으로부터 관심을 쏠리게 한다.

그럼으로써 보통 때 같으면 사람들이 능히 발휘할 수 있는 사고의 능력을 마비시킨다.

선거전에는 항상 나쁜 것만이 강조 된다.

지나치게 말하면 모두의 약점만을 들춰내서 부풀리면 모든 것이 파장되어 간다.

그러는 과정에서 해명해야 할 것을 도리어 왜곡하여 가는 것이다.

이번 사건으로 전북정치권이 휘말려서는 절대로 안 된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전북은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 된 것이나 진배가 없다.

그래서 이 사건을 약점으로 삼아 승기를 잡기위해 침소봉대해서는 이 또한 민주당의 치부가 됨으로써 민주당에 대한 애정도 식어갈 것이다.

이 시대의 요구는 비타협적 투쟁방식이나 농성하는 행위가 아니다.

시냇물이 없어도 다리를 놓겠다는 정치쟁이도 아니다.

정책적 대결을 할 때다.

“내가 단체장을 받으면 이렇게 하겠다.”는 대안을 내고 정정당당하게 맞서야하고 그런 민주당을 도민들은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을 도민들은 더 이상 지켜주지 않을 것이다.

 정책으로 대결해야

정치란 승부를 정하는 것이 아니고 진실한 것이라고 했다.

6.2지방선거가 축제 되고 뽑고 나서도 나는 저 사람에게 표를 주지 않았는데도 잘 뽑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이해 당사자들이 선거판을 끌어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꼬투리 잡아 시비 걸듯이 하지 말고 도민들에게 희망이 있는 미래를 그려 제시하는 후보군들이 돼야 하고 이것이 도민들이 원하는 것이다.

절대로 이번 선거전에서는 억측과 추측을 확대재생산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판단력을 혼란케 하고 비판의 척도를 마비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