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22일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의 '봉은사 직영 외압' 의혹과 관련,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등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스님을 몰아내거나 최소한 그 영향력을 축소시키기 위해 진행된 사건의 전모를 안 원내대표 본인이 직접 밝혀야 할 것"이라며 "밝히지 않을 시 안 원내대표의 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우 대변인은 "김모씨가 현장에 있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명진스님에게 전달한 사실도 믿을 만하고, 사후 와전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김씨는 명진 스님이 말한 것이 사실이라고 재확인해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정황을 볼 때 김씨의 증언은 사실이며 안 원내대표가 거짓말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이 문제는 '명진 스님이 승적을 걸 것인가, 안 원내대표가 의원직을 걸 것인가'로 본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규의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나라당의 '당 종교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까지 지냈던 사람이 종교 탄압 음모를 꾸미는 것은 중대한 정치적 범죄 행위"라며 "'정치권의 연쇄방화범'이 퇴출되지 않으면 제2, 제3의 안상수가 양산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안 원내대표가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종교인을 탄압하는 것을 숨기려고 오리발 내미는 것"이라며 "만약 명진 스님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이명박 독재정권이 방송 장악, 사법부 장악에 이어 종교계까지 탄압의 손길을 뻗치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안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명진 스님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는 것은 물론 정계에서 영원히 떠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이날 당 대표단 회의에서 "이번 종교 탄압은 신경민, 손석희 등의 인사들이 정부로부터 받았던 탄압의 연장선상"이라며 "사회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거나 앞으로 벌어질지 모르는 이 정권의 각종 외압에 대한 국민고발 운동이 시작돼야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