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환 국회의원이 민주당 지도부가 전주 덕진지역 광역·기초의원 5명에 대한 전략공천에 대해 제왕적 총재시절에도 없었던 일이라며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24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지도부가 전주 덕진 지역의 광역의원 2명과 시의원 3명 등 모두 5명의 지방의원을 전략공천 해주도록 전북도당 공심위에 권고한 것은 지방자치의 정신을 크게 훼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아무런 근거나 명분도 없는 것이어서 당혹스럽다”면서 “민주주의가 완성 단계에 들어섰다는 지금의 시대적 상황 아래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당 지도부의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고 규정했다.

장 의원은 “다른 당원은 다 제쳐두고 이들 5명만 전략공천 해달라는 것은 특정 인사에 대한 특혜일 뿐만 아니라 만약 이런 특혜를 인정할 경우 앞으로 민주당에는 원칙도, 기준도, 명분도 상관없이 오직 당 대표에게 줄서는 구시대적 행태만 반복될 것”이라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러면서 “전주지역 국회의원이자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당 지도부의 전주 덕진 지역 지방의원 전략공천 권고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이의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와 함께 “지난 23일 송하진 전주시장이 익산시장, 고창군수 등과 함께 경선방식의 변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급거 상경해 정세균 대표에게 읍소작전을 펼친 것은 민주 시대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자격을 의심케 하는 반민주적 행태로서 참으로 유감스럽다”는 내용을 담았다.

장 의원은 또한 “송 시장은 이런 요구를 해당 지역위원장이나 도당 공심위에 제기한 것이 아니라 언론에 공개적으로 표명한 데 이어 곧바로 정세균 당 대표를 찾아가 당 대표가 압력을 행사해 지방선거에 개입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며 “이는 지방자치의 정신과 민주주의적 가치를 훼손하는 반민주적 행태일 뿐만 아니라 당헌 당규가 보장하고 있는 지방 공심위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당헌 파괴적인 불법행위”라고 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