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다문화 가정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섰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외국인 2만 명 시대를 맞아 다문화사회를 열어가기 위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다문화포럼을 발족했다.

전북도와 전북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창립 발대식에는 도내 40여명의 전문가와 일선 현장 종사자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시대가 요구하는 다문화정책을 제시해 나가기로 했다.

이 날 발제자로 나선 전북대 설동훈 교수는  ‘한국사회의 다문화 담론과 인권’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사회는 국가발전을 위한 세계화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국가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기존 국내에서는 ‘다문화 사회’ 개념을 ‘다문화 주의’와 혼동하고 있으나 이는 사회현상의 본질을 헛짚고 있는 것으로 그 개념을 파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외국국적을 가진 동포의 거주국의 경제발전수준에 따라 차별대우하는 ‘방문 취업제’와 ‘귀화한국인의 배우자’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적용대상에서 제외하는 제도 등은 시급히 시정해야 한다”며 “다문화 사회는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정적 측면은 최소화하도록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천웅 경기도 안산이주민센터 소장도 “다문화교육은 다수와 소수자가 새로운 관계 방식을 통해 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실천적 교육이다”며 “이 때문에 평등을 추구하는 철학적 개념이 포함되어 아닌 역동적이고 지속적인 경험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창립된 다문화 포럼은 운영의 효율성과 참여 위원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4개 분과(사회·복지·교육·문화)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