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천안함의 함수에 침몰 후 위치 파악에 필요한 '부이'를 설치했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부이가 함에 고정되지 않아 구조시간을 허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민주당 조정식 의원은 해양경찰청이 작성한 '천안함 사고 상황보고서'를 1일 공개하고 "천안함 침몰 당시 해군이 침몰에 따른 기초적인 조치조차 취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해경이 제출한 자료를 종합하면 해군과 해경은 해류의 유속이 빠른 사고지역에서 배가 침몰할 경우 해류에 휩쓸려 이동하는데도 불구하고 침몰장소에 부이를 설치했고, 침몰 후 천안함을 추적하기 위해 천안함에 부이를 고정시키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그 결과 해군은 함미와 함수를 찾기 위해 27일과 28일 양일간 해군 해난구조대를 투입했지만 해류와 시야가 좋지 않아 구조활동에 필요한 30여 시간을 잃어버린 천안함을 찾는데 허비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해군에 근무했던 장교와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후 선체가 물에 잠기기 전까지 약 3시간 동안 해군과 해경함이 사고지점에 있었고, 시간도 충분했음에도 부이를 천안함에 직접 설치하지 못했다는 점은 이해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천안함을 잃어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해군 등 정부당국이 초기 대응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음에도 이명박 대통령은 '초기 대응이 잘됐다'고 국민에게 거짓을 이야기 하고 있고, 실종자 가족에게도 큰 상처를 남기고 있다"며 "실종자 가족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사고와 관련된 모든 사실을 투명하게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