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방식이 흔들리고 강봉균 의원이 도당위원장은 물론 공심위원장직까지 사퇴하면서 경선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일 민주당 도당에 따르면 도당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는 김희수 예비후보의 해당행위 관련 징계문제와 완산갑 지역위원장과 현역 의원관 공천갈등, 덕진 지방의원 전략공천, 완주군수 후보의 여론조작과 관련된 의혹 해소 등으로 인해 이들 지역은 후보배수 압축이 모두 미뤄진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주중 7차 공심위 개최가 예정됐지만 강 위원장의 사퇴와 함께 일부 지역위원장들의 경선방식 변경 요구 등으로 이 역시 보류된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해당 선거구 예비후보들은 경선이 늦어지면서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후속대책이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전주 덕진구의 A기초의원 예비후보는 “당 최고위원회의 권고안에 대한 도당 공심위의 수용여부 및 결정이 늦어지다 보니 후보들마다 혼란스러워하는 등 아우성”이라며 “역대 공천 중 이번 공천이 가장 복잡하고 이해관계 등이 얽힌 선거는 처음”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또 김희수 전주시장 예비후보 역시 “지난 4월 재선거에서 당시 정동영 후보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윤리위의 징계가 결정됐으나 당무위의 확정 의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징계상태가 아니며 후보 결격 사유도 없다”며 “예비후보를 조속히 확정시켜 시민들의 선택 기회와 선거운동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경선방식조차 결정이 안된 완산갑 B기초의원 예비후보는 “지역위원장과 현역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경선방식 결정이 지연되고 있다”며 “후보들만 애를 태우고 있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 매듭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에 대해 도당 관계자는 “도내 공천 작업은 95%마무리 된 상태”라며 “도당 공심위원장이 공석 상태지만 공천과 경선을 치르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