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김승환 교수에 대해서도 논문 표절 논란이 제기됐다.

전북도교육감 예비후보에 대한 논문 표절 의혹은 두번째로, 차제에 후보들의 논문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박규선 예비후보는 11일 이날자 중앙 모일간지에 보도된 김승환 교수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 “오근량 예비후보의 석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되자 ‘자신은 논문 한 줄도 베끼지 않았다’고 강변해 온 김 후보”라고 전제하고,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로서 말할 수 없는 부끄러움과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교수의 논문 표절 의혹은 치명적인 흠결”이라며 “이 사태의 진위를 낱낱이 밝혀야 하며, 자신의 논문에서 어떤 부분이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지, 왜 표절 의혹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공개적으로 검증 받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박 후보는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것만으로도 충분히 부끄러움과 자괴감을 느껴야 한다”며 “극히 일부분만이라도 확인된다면 최고의 지성을 자랑하는 상아탑의 교수 양심을 걸고 즉시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를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신국중 예비후보 또한 기자회견을 통해 “시비가 된다면 당연히 검증을 받아야 하고, 분명하게 제기된 논란이나 의혹을 그냥 넘어가는 것은 옳지 않다”는 기본 입장을 밝혔다.

신 후보는 “전북교육감선거에서 논문 표절 논란과 의혹이 와 자꾸 제기되는지 모르겠다”며 “선거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전체적인 후보들의 자질이 도매급으로 평가절하될까 매우 우려스럽다”고 걱정했다.

신 후보는“진실과 사실을 가려내는 작업은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닌 만큼, 또 해당 후보가 본인의 논문에 대해 토론회 등에서 확실하게 입장을 밝혔던 만큼, 대학교수인 학자적 양심에 따라 해야 할 것”이라며 “시비 여하에 따른 책임도 져야 하는 게 옳은 처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 모 일간지는 11일자 보도를 통해 “김 교수가 지난 2002년 ‘고시계’에 실은 논문 ‘법인의 기본권 주체성’ 내용이 2008년 공법학연구에 발표한 논문 ‘기본권의 인적 효력 범위’에 그대로 있다”며 “신문사 확인 결과 두 논문에 내용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본보 11일자 여론조사 결과 도 교육감 후보들이 발표했던 논문의 표절 여부에 대해 응답자의 66.2%가 검증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