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주권R&D특구 추가 지정을 위해 부산과의 본격 공조에 나섰다.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 전주권R&D특구 추가 지정을 위한 논리전개와 중앙 정부의 설득을 지속하고 있는 도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7일 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현재 용역발주 등으로 R&D특구 지정을 추진 중인 부산시 관계자들이 전북도와 실무논의를 위한 첫 간담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네트워크 정비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해 광주와 대구가 정치권 등의 공조를 통해 한 목소리를 내면서 R&D특구 지정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달성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도는 중앙정부의 설득방법을 전환키로 하고 초광역권사업 등을 분석과 각 지역별로 특성 있는 사업을 수집·연계하는 방안을 세부적으로 나누는 작업들을 선행할 방침이다.

도와 부산시는 각자의 안을 만들어 수차례 미팅을 통해 공동대응방안을 도출할 계획인 가운데 우선 도는 이달 안에 자체적으로 전체적인 방향을 잡아보겠다는 전략이다.

 정부가 대덕 특구를 국가 R&D허브로 지속·강화하고 광역경제권 내 경제거점을 추가 특구로 지정해 R&D성과를 지역으로 확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밝힌 만큼 초 광역권으로 묶어 대응하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부산시와 전북의 양 실무자간의 만남은 R&D특구 추가지정과 관련해 함께 협력하고 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앞으로 수 차례에 걸쳐 양 지역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정부 설득이 가능한 안을 만들어 낼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06년부터 R&D 특구 지정을 준비해 왔으며 전주·익산·완주 일대에 6천700만㎡ 규모로 2011년부터 2025년까지 총 1조1천150억 원을 들여 농 생명·식품· 첨단복합소재 관련 과학연구 단지를 집중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