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익산 왕궁 축산단지 이전대책이 이 달 안에 확정될 것으로 보인 가운데 전북도와 익산시가 추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보 6월10일자 1면 참조)

15일 도에 따르면 왕궁 축산 환경개선위원회가 새만금위원회에 보고한 왕궁 축산단지 대책에는 새만금 특별법에 의해 특별관리구역으로 규제하고 환경개선사업 명목으로 1천100여억원을 투입해 축산인 주거 해결과 축사철거 등을 포함하는 4가지 세부사업을 2015년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익산시와 도는 토지매입과 축사 철거비 외에 폐업보상비 200억원을 국고로 지원해줄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으나 환경부 등은 법적인 지원근거가 없다며 토지매입과 철거에 대한 부분만 언급해 왔다.

이에 익산시는 지난 14일 익산왕궁축산단지를 방문한 농식품부 실사단들과 만나 폐업보상비에 대한 법적 지원근거가 없다면, 총 사업비 4천722억 중 지방비에 해당하는 2천259억원에 대한 일부 감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익산시는 정부가 토지매입과 현업시설 철거 비용 중 지방비를 일부 감면해 줄 경우, 한센인 이주를 비롯한 폐업보상비 등으로 지급할 뜻도 내비쳤다.

또한 개발방식에 대해서도 익산시가 한발 물러섰다.

익산시는 매입과 보상, 집단 이주 등이 마무리되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지방비 1천800억원을 투입, 단지 전체(282만㎡)를 공영개발 방식으로 개발해 한국 LED 협동화단지를 조성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추가 부지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생태숲 조성 등 친환경적인 개발방안을 검토하면서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힐 상황이다.

이에 따라 수년째 진척 없이 공전만을 거듭한 왕궁축산단지 철거사업이 재정부의 예산지원으로 연내에 추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환경부에서 시도별 국가예산이 확정되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지어져야 2011년도 예산에 반영될 것으로 본다”며 “한센인들에 대한 폐업보상까지 진행된다면 좋겠지만 최대한 주민들의 편익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1949년에 조성된 왕궁축산단지에는 현재 한센인 2천여 명(1천70여 가구)이 돼지 12만여 마리와 닭 10만여 마리를 키우며 생계를 잇고 있는데 이곳에서 배출되는 오ㆍ폐수 1천t 가량이 매달 새만금 상류인 만경강으로 흘러 수질과 악취의 주범으로 지적 받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