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도를 비롯한 시·군의 부정부패 고리를 뿌리뽑기 위해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임명하는 안을 민선5기 전북도 첫 조직개편에 반영할 방침이어서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강한 의회상 구현을 목표로 내건 김호서 의장의 첫 시험무대나 마찬가지여서 도의회와 도 집행부의 첨예한 대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5일 제9대 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김호서 의장은 “도민들이 의문을 제기하거나 궁금해 하는 사업에 대해선 의회에서 특별조사위원회나 소위원회를 구성, 진실을 가려 낼 것”이라며 “의장 임기 동안 적당히 넘어가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물론 기초지방자치단체 감사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부정부패 사실이 드러나고 있지만 솜방망이 처벌로 이 같은 비리가 되풀이되고 있다고 판단, 외부 인사를 감사관으로 임명해 이 같은 제 식구 감싸기 관례를 타파하겠다는 것. 김 의장은 감사관 개방형 직위엔 전직 검사 출신이나 법조계 인사, 감사관 경력자 등을 임용해 각종 보조금 사업에 대한 감사를 실시, 공무원들이 부정부패에 연루되지는 않았는지 등을 철저리 가려낸다는 것이다.

도의회는 이를 위해 오는 15일 개회하는 전북도의 조직개편안에 이 같은 내용을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중앙부처를 비롯한 전국의 일부 지자체에서 외부인사를 감사관으로 임명하고 있지만 외부인에게 조직 내부의 모습을 그대로 노출시키는 것이 다소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일각에선 개방형직위 공모가 해당 자치단체장의 측근 챙기기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김 의장은 “의장 임기 동안 도의회 위상 강화 및 도민들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도민들과 배치되는 도정에 대해선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