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전북도의회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교육의원들이 등원거부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의원총회를 갖고 해법을 모색하기로 해 주목된다.

김호서(전주4) 의장과 문면호(군산2)·유창희(전주1) 부의장, 권익현(부안1) 민주당 원내대표, 이상현(남원1) 교육위원장 등 도의회 의장단은 지난 13일 긴급 모임을 갖고 교육위원장 자리 다툼에 따른 교육위원회 파행을 막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총회를 15일 오후 3시 개최키로 했다.

이에 민주당 소속 35명의 도의원은 이날 제27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후 의원총회를 열어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문제에 대해 논의를 벌일 계획이다.

이날 민주당 의총에서는 그 동안 교육의원들과 진행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설명 한 뒤 교육의원들에게 제시할 절충안에 대한 의견 수렴 형식을 띨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권익현 원내대표는 “김호서 의장이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문제를 놓고 교육의원과 갈등으로 상임위원회 회의 파행에 큰 부담을 갖고 있어 교육의원들과의 절충안을 찾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과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의총 배경을 밝혔다.

또한 “의장단 회의에서 뚜렷한 대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후반기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을 약속하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이 같은 내용을 의총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그 대안을 교육의원들에게 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의총은 교육의원들이 요구하는 상임위원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닌 절충안을 찾는 수준이어서 교육의원들과의 갈등 해소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했기 때문에 해당 위원장이 사퇴하지 않는 한 물리적으로 교육의원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교육위원회 파행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교육의원들은 후반기는 물론 전반기 상임위원장도 요구하고 있는 상태여서 더더욱 해법을 찾기란 어려워 보인다.

이처럼 교육위원회 파행이 예상되면서 감투싸움에 도 교육청에 대한 현안 차질 등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육장 공모제와 일제고사, 초등생 성폭행 예방대책, 학교폭력, 사교육비 문제 등 각종 교육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현안업무보고부터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칫 그 피해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가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