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고 의회다운 의회’라는 기치를 내건 제9대 전북도의회가 원구성부터 공식의정활동이 시작된 15일 제272회 임시회 본회의까지 교육의원들이 등원을 거부하면서 교육위원회 파행을 예고하고 있다.

교육의원들은 전반기는 물론 후반기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고 있어 당분간 이 같은 사태는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의원 등원 거부= 43명의 도의원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이 35명에 이른다.

교육의원은 불과 5명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제9대 도의회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독식은 어느 정도 예견됐다.

그러나 교육의원들은 교육위장은 자신들에게 배려할 것으로 예상했다.

교육의원들이 정치적으로 무관심 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갈등은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지난 1일 의원총회를 통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후보를 내정하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교육의원들은 민주당이 다수당, 힘의 논리로 전문성이 필요한 교육위원장까지 차지하려 한다며 반발하기 시작했고 이를 차단하기 위해 한나라당 의원과 교섭단체를 꾸렸다.

교육의원들은 원구성을 위한 임시회에서 들러리를 설 수 없다며 등원을 거부했다.

상임위원장 선거 때도 마찬가지. 도의회는 이들을 제외한 37명의 도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원구성을 마무리했다.

이후 교육의원들은 의장과 민주당 원내대표 등과 만나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했고 여론 역시 이들의 편에 섰다.

절충안을 찾고 공식의정활동이 시작되는 15일 임시회에선 정상적인 회기가 열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교육의원들은 민주당 도의원들이 신뢰감을 주지 않았고 전반기는 물론 하반기 교육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등원을 거부했다.

▲해법=교육의원은 전반기는 물론 후반기 상임위원장 자리도 요구하고 있다.

한마디로 이상현 위원장이 사퇴해야 해결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민주당 도의원들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위원장 역시 본회의에서 선거를 통해 선출됐는데 없던 일로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맞서고 있다.

김정호 교육의원은 민주당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모든 의사일정 불참까지 고수할 듯한 분위기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 보면 현재로선 해법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선 일부 타 시·도에서도 도의원이 교육위원장을 맡고 있고 이미 본회의에서 의결까지 된 상황에서 이를 되돌리기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이는 만큼 민주당 도의원과 교육의원이 한발씩 양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민주당은 절충안을 제시했는데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교육위원회 안건을 본회의에서 처리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 전북도의회 회의 규칙 제3절 의안 및 동의 제23조를 보면 위원회가 이유 없이 그 기간 내에 심사를 마치지 아니한 때에는 의장은 중간보고를 들은 후 다른 위원회에 회부하거나 바로 본회의에서 부의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다시 말해 의장이 본회의에서 직권상정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 도의원과 교육의원들이 도민과 학생, 학부모를 우선 순위로 둔다면 민주당은 후반기에 교육위원장 후보를 내지 않고 교육의원은 이를 받아 들여 의사활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도민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에겐 감투보다 감시와 견제기능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19일 도 교육청에 대한 업무보고와 의안심사 전 절충안을 찾고 정상적인 상임위 회의가 진행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