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민선5기 전북도의 조직개편안은 명칭만 변경해 도민들은 물론 도청 내 공무원들조차 헛갈려 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16일 전북도가 제출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 심사에서 명칭만 변경됐을 뿐 도민들의 혼란만 야기하고 있다며 보완,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도는 현행 1실8국1본부 체제에서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일자리창출본부를 신설하는 등 1실7국2본부 체제로 전환해 일자리창출과 민생안정 등 도정의 최우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직제로 개편하는 내용을 의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도의회 행자위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형식적이고 타당성이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이계숙 의원은 이번 조직개편은 기능 재설계 없이 명칭만 변경하는 것으로 행정력 소모와 도민들에게 혼란만 야기시켜 준다고 지적했다.

또 새만금환경녹지국이 종전에는 실국 직제 서열 2번째였는데 3번째로 격하시킨 것은 새만금과 환경문제가 폭주하고 있는 시점에서 납득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특히 대외협력국을 대외소통국으로 명칭을 변경했으나 업무가 바뀌지 않은 상황에서 소통과 현장 중심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은 의미가 없다는 것. 조병서 위원장은 조직개편안 조례심의시 조직 도표와 실국 단위 대상업무를 조례에 담아 조직개편 의결을 요구해야 하는 데도 조례를 심의하는 의원 입장에서 조직도표와 실국 단위 총괄업무만을 보고, 집행부가 의회와 소통할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최정태 의원은 국, 실, 본부의 차이에 대해 국 단위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4개과로 나뉘게 되었는데 전략산업국과 문화체육관광국은 3개과만 편성한 특별한 사유가 있는지 질의하고 민생일자리본부 일자리 창출정책관 자리 한 개를 만들기 위해 전체 조직의 근간을 흔들었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일재 도 기획관리실장은 “민선 5기 도정의 정책을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므로 노출된 문제점에 대해 다시 고민해 수정안을 내겠다”고 답변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