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교육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등원거부나 무리한 협상카드를 제시하는 등 일련의 행태가 기성 정치인들을 능가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회도 여야 대치 중 협상카드를 제시하면 합의점을 찾는데 반해 교육의원들은 막무가내로 일관, 새롭게 출발한 도의회 파행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교육위원장은 교육의원이 맡아야 한다는데 공감하던 민주당 도의원들 마저 ‘교육자’ 출신이라고 자부하는 교육의원들이 교육현안 보다 감투가 우선순위라는 표현을 서슴지 않는데 대해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며 이들에 대한 반발심리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교육청은 조직개편 등 조례안을 무려 30건이나 이번 회기에 제출한 상태여서 교육의원들이 불참, 상임위가 파행을 겪을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어 교육의원들이 학생을 볼모로 감투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비난 또한 면키 어렵게 됐다.

18일 민주당 도의원들에 따르면 지난 15일 의원총회에선 교육의원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목소리가 컸다는 것. 교육위원장 선출 당시 민주당뿐만 아니라 민주노동당 의원들도 현 이상현 위원장을 뽑았는데 마치 민주당이 다수당이어서 힘의 논리로 밀어부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도의회가 공식적으로 원 구성을 위한 회기를 개회하고 본회의장에서 투표를 통해 선출한 교육위원장을 교육의원들이 이제 와서 전문가라며 상임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교육의원들은 겉으론 교육자, 전문가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한편으론 전·후반기 교육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떼를 쓰는 것은 기성 정치인들을 뺨친다는 게 민주당 도의원들의 판단이다.

이번 의총 자리에선 또 한나라당 의원과 교섭단체를 구성한 것은 교육자의 순수성을 의심케 하는 대표적인 사례라는 지적도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 이후 교육의원들이 지속적으로 교육위원장을 맡아야 하는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 여론을 환기시켰다면 오히려 민주당 의원들도 여론을 의식, 교육의원들에게 상임위원장 자리를 양보했을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A도의원은 “교육의원이 교육위원회에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도록 한 것은 교육위원회에 도의원으로만 채워지면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비교적 현장 경험이 있는 교육자 출신들이 교육현안을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하란 것은 아니다”며 “전반기 교육전문성에다 정치력을 겸비한 뒤 후반기에 맡아도 충분한데도 이미 진행된 상황을 없던 일로 하라는 것은 억지스럽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6일 민주당과 희망전북간 협상이 교육의원들의 전·후반기 상임위원장 요구로 결렬되면서 향후 교육현안 처리는 본회의에서 의장이 직권상정 해야 하는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