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교육의원들이 민주당 원내대표의 협상안 제시에도 불구하고 상임위원회 참석을 거부하는 등 명분 없는 싸움으로 파행을 자초하면서 교육계의 자긍심을 오히려 무너트리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이들은 학생들의 미래교육을 위해 교육위원회 파행이 불가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임위원장을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상태여서 교육위 정상화를 위한 협상자체가 이뤄지지 않는 등 교육의원들의 독선이 지나치다는 비난 여론마저 확산되고 있다.

 이상현 교육위원장과 교육위 소속 도의원들은 당초 지난 19일 열 예정이던 교육청 업무보고를 교육의원들의 불참으로 이틀 연기, 21일 열기로 했다.

교육의원들과 함께 상임위원회를 열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민주당 원내대표와 이 위원장 등은 희망전북과 교육의원들을 대상으로 여러 협상카드를 제시했다.

심지어 도와 교육청의 막대한 예산심사를 할 예산결산특별위원장까지 한 차례 양보하는 방안을 교육의원들에게 꺼내 들었다.

교육관련 특위가 구성될 경우 위원장도 교육의원들이 맡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교육의원들은 민주당이 교육의원의 전문성을 인정해 교육위원장만큼은 양보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회의에 불참하겠다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 했다.

실제 이들은 이날 오전 외부에서 자체회의를 가진 뒤 그 결과를 들고 기자회견을 자청, “교육의원들이 자리에 연연해 시작한 것이 아니다”며 “교육가족 등에게 죄송하지만 아이들의 미래교육을 위해 불가피하게 당분간 교육위원회는 파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위의 정상적인 운영과 방법을 민주당이 제시하기 전에는 방법이 없다”고 밝혀 위원장 자리 외엔 대안이 없음을 밝혔다.

교육의원들이 학생들을 볼모로 민주당 도의원을 압박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교육의원들이 교육위원회에 불참하면서 교육위는 이날 전북도 교육청의 업무보고를 받고 교육청이 제출한 기구개편안 등 30건의 조례안을 심의할 계획이었으나 업무보고만 받고 산회했다.

민주당은 협상이 결렬된 뒤 “교육의원들이 지나친 욕심을 부린다.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고 밝힘과 동시에 민주당은 교육의원이 끝내 회의에 불응한다면 조직개편안 등 시급한 조례안을 23일 폐회하는 본회의에 직권 상정해 처리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권익현 민주당 교섭단체 대표는 이날 성명을 내고 “도의회 전반기 교육위원장직을 둘러싼 교육의원과 최종협상이 결렬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교육의원들이 협상안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명분 상실을 이유로 무기한 등원 거부를 계속하겠다고 밝힘으로써 산적해 있는 교육현장과 교육현안을 외면하고 교육위원회를 무력화시켰다”고 주장했다.

권 대표는 특히 “일방적으로 협상을 결렬하고 무기한 등원거부를 선언한 교육의원들과 지금까지 협상한 내용은 원천무효임을 분명히 한다”면서 “교육위원회의 무력화로 인한 교육현장의 혼란과 손실, 도민들의 분노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교육의원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밝혔다.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반쪽자리 상임위로 전락하면서 민주당 도의원들에게 향했던 비난 여론이 학생과 학부모를 볼모로 상임위원장 자리만을 요구하는 교육의원들의 책임론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