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민선5기 김완주 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일자리·민생·새만금’ 중심의 조직개편안을 수정 의결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1일 상임위원회를 열어 지난 16일 전북도가 제출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 심사에서 명칭만 변경됐을 뿐 도민들의 혼란만 야기하고 있다며 보완, 수정할 것을 요구한 조직개편안을 이날 재차 심사에 돌입, 두 차례의 정회 끝에 수정 의결했다.

행자위원들은 이날 심사에서 민선5기 정책방향에 필요한 조직개편안은 존중해 주면서 불필요한 명칭 변경은 수정을 요구했고 도 집행부는 이를 수용했다.

그러나 이날 의결과정에서 초선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번 조직개편안은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는 지적이 쏟아졌으며 일자리 중심의 조직 운용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수정된 내용을 보면 건설교통방재국을 건설교통국으로, 맞춤인력양성은 기술지원 및 맞춤인력양성, 관광유치를 관광산업으로 되돌렸다.

또 안심보육은 삭제했다.

정원은 총 3천710명 가운데 일반직계를 1천205명으로 하는 개정안은 기능직을 3명 줄이고 일반직계로 늘린 1천208명으로 수정했으며 나머지는 원안대로 의결했다.

앞서 도는 현행 1실8국1본부 체제에서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일자리창출본부를 신설하는 등 1실7국2본부 체제로 전환해 일자리창출과 민생안정 등 도정의 최우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직제로 개편하는 내용을 의회에 제출했었다.

그러나 도의회 행자위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단순히 실·국·과의 명칭만 바뀐 조직개편안은 형식적이고 타당성이 결여됐다며 형식적이고 타당성이 결여됐다고 지적했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