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내ㆍ농어촌버스가 일제히 파업에 돌입, 대부분의 버스가 멈춰서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전북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2일 노사간 최종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3일 새벽 4시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북자동차 노조와 사용자 측인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은 2일 오후 2시부터 이날 늦은 밤까지 조합 회의실에서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따라 도내 16개 회사 1311개 노선 버스 979대가 운행을 중단하면서 일반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조 측은 임금 6%인상과 CCTV 수당 지급, 근로일수 시내 1일, 농어촌 2일 단축, 노조전임자 임금보장 등을 요구했고 사측은 임금 3.5% 범위내 인상과  CCTV통상임금 제외 등으로 맞서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노조 측은 사측이 최근 대법원의 판결에 의해 일부 사업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통상임금 소송을 취하하지 않으면 기존에 지급했던 CCTV 관리수당 10여 만원을 삭감하겠다고 전달하면서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사상초유의 교통대란이 현실화 됨에 따라 전북도와 전주시는 비상 교통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우선 시내버스 파업에 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세버스와 공공기관 버스 등 623대를 확보해 운행이 중단되는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 전체 노선 1천311곳에 대체 투입할 예정이다.

전주시도 관광차량과 대체 운전자를 확보하고 공무원 500명을 시내버스 파업현장에 투입해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임시운행 차량과 택시 부제운행을 해제하며 11인승 이상 자가용 차량에 대해 임시 유상운송허가를 내주어 임시운행토록 할 계획이다.

파업기간에는 현재 운행 중인 노선 체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학생들의 등·하교나 직장인 출·퇴근 시간에 집중 배차해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하지만 도가 확보한 대체 차량은 전체 979대 가운데 74%에 그치는 것으로 배차간격이 큰데다 현금을 내야하는 등 이용객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이종호․박정미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