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에 전북은 없다

이명박 정부 들어 전북홀대론에 대한 도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MB 정부의 주요 핵심부처에 전북 출신이 거의 없어 지역 현안 추진에 막대한 손실을 입으면서 이 같은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8.8 개각뿐만 아니라 지난 13일 발표된 차관(급) 인사에서도 23명 중 도내 출신은 단 한 명이다.

내각에서의 영남권 치중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전북권은 아예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도민들은 MB 정권이 전북홀대론에 대한 도민의 여론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동시에 전북도와 정치권 그리고 주요 시민사회단체들도 전북 소외 현상이 지속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본지는 전북홀대론에 대한 현 상태와 향후 전북의 대응방안을 긴급 점검하기로 했다.

/편집자 상. 확산되는 전북홀대론 하. 문제점과 대책 마련 “이번에도 역시…”지난 8일 TV를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8.8 개각을 지켜보던 정치권과 도민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 냈다.

이날 중폭 이상의 개각 개편에서 전북 출신은 여지없이 소외됐기 때문이다.

개각 이후 정부 각료 출신을 보면 김태호 총리 내정자를 포함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그리고 현 정권의 실세로 꼽히는 이재오 특임장관 등이 영남 출신이다.

그리고 영호남 지역 안배를 했다고 말한 호남권 장관을 보면 모두 광주 전남권이다.

이귀남 법무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 장관이 전남 출신이고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이 광주 출신이다.

3명의 장관 중 도내 출신은 없다.

이 때문에 호남과 영남권간 각료급 구색 맞추기는, 전북에게는 의미가 없다.

내각의 중요성은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다.

내각은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을 직접 읽고 국가의 주요 현안 및 정책을 결정한다.

쉽게 예를 들면 새만금 사업이나 국가식품클러스터 같은 경우, 또 도내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LH 공사의 본사 유치는 내각에서의 분위기가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문제는 LH 본사 유치 외에도 전북의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이다.

전북 현안은 한 순간에 해결될 수 없고 유력한 정치인 한두 사람의 영향력으로 성사되지 못한다.

따라서 각료회의에서 배제된 전북은, 지역 현안 추진에 상당한 걸림돌을 안고 있는 셈이다.

장관뿐만 아니라 차관급 및 정부 산하 기관장 인사에서도 전북 출신의 발탁률은 매우 낮다.

13일 발표된 23명의 차관급 인사에서도 전북 출신은 박선규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유일하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와 정치권 등 이른바 전북의 리더급 인사들이 현 위기를 어떻게 타개해 나갈지, 도민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전북홀대론이 더욱 확산될 경우 도민들의 비판 대상은 MB는 물론 전북 리더들에게도 집중될 수 있다.

전북 오피니언 그룹의 움직임 및 향후 대책이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