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의 하도급을 부문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체들이 불공정 하도급 거래로 인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도급업체의 절반가량이 하도급 대금 감액 등 원도급자의 부당행위를 경험했을 뿐 아니라 부당감액행위에 대한 시정조치 건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건설업종 하도급실태조사 결과, 조사 대상인 20개 건설업체 모두 하도급법을 위반했고, 936개 관련 하도급업체들에 제때 돈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청업체들이 국가나 지자체 등 공공발주처로 부터 공사대금을 현금으로 받고 하도급업체들에는 장기어음 등으로 지급했거나 설계변경이나 물가연동에 따른 증액을 제때 반영해 주지 않은 것. 특히 전문건설협회가 공정위에 건의한 하도급 대금 지급보증서 발급실태에서도 민간공사부문에서 수급사업자 응답결과 40.9%가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를 교부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전문건설업계는 원사업자들이 아직도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를 발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원사업자의 경영난이 심화돼 대금 지급상 문제가 발생될 경우 많은 수급사업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관계자는 "수십년 동안 정부의 하도급 관계 개선안이 끝없이 모색돼 왔지만 대기업에 여전히 당하는 중소업체가 적지 않은 실정"이라며 "무엇보다 하도급 관계라는 약점을 이용, 원가 절감을 독려하는 원도급자의 자세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영관기자 wang3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